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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빈혈 진료환자 51만명

여성이 남성의 3배 이상이라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40대 여성들이 가장 많은데요

위암, 대장암 등 암환자의 증가와 자궁 질환의 발생이 그 원인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건강한 일상생활을 위협하는 빈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 빈혈 정의

빈혈 이란?



빈혈이란

말초혈액 내 적혈구 수가 감소하고

혈색소(헤모글로빈) 농도가 정상 이하로 감소되는 상태입니다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와

적혈구의 산소 운반과 이산화탄소 배출을 돕는 혈색소가

정상치보다 낮아지게 되는 것이 바로 빈혈입니다


남자 성인의 경우, 혈색소(헤모글로빈)의 농도가 13g/dL,

여자 성인은 12g/dL, 임산부는 11g/dL,

6-16세 사이 청소년은 12g/dL, 6개월-6세 미만 소아는 11g/dL

미만일 때 빈혈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 빈혈 원인과 종류

가장 흔한 빈혈, 철결핍성 빈혈



빈혈은 원인에 따라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 철결핍성 빈혈

철결핍성 빈혈이 흔히 알고 있는 빈혈입니다

혈색소의 주재료인 철분의 부족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철분 섭취가 부족하거나

생리기간, 대장암 등 혈액 소실로 인한 철분 손실이 원인입니다

태아와 철분을 나눠야하는 임산부도 피해갈 수 없죠



# 비타민 결핍성 빈혈(거대적아구성 빈혈)

악성빈혈 중 하나인 비타민 결핍성 빈혈은

혈구세포를 구성하는 DNA를 만드는데 필수적인

비타민B12나 엽산의 결핍으로 발생합니다


비타민B12나 엽산 부족은 적혈구를 생산하는 데도 문제가 되지만,

건강한 적혈구로 성숙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 외 빈혈 종류로는

골수에서 적혈구가 만들어지는 속도보다 적혈구가 더 빨리 파괴되는 용혈성 빈혈,

암, 신장질환 등 다른 만성질환에 의한 염증물질로 적혈구 생산을 방해하는 만성질환 빈혈,

백혈병, 골수형성이상증 등 골수에서 혈액 생성에 영향을 미쳐 발생하는 빈혈 등이 있습니다




# 빈혈 증상

산소부족 → 피로



빈혈=어지러움

이렇게 생각될 수도 있는데요


빈혈의 주된 증상은 피로, 쇄약감입니다


체내 산소가 원활이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혈색 없는 창백한 피부, 빠르거나 불규칙적인 심장박동, 가슴 통증,

현기증, 가슴통증, 숨이 차는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외에도 손발이 저리거나 차가워 지는 현상,

식욕부진, 변비, 구역질, 이식증 등도 빈혈의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빈혈에 좋은 음식

철분이 풍부한 시금치, 땅콩, 아몬드, 육류


원인 모를 피로감이 지속되고

빈혈의 위험이 있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받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 빈혈은 미비한 증상으로 넘어갈 수 있지만

악화됨에 따라 그 증상 또한 심하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심각한 경우, 일상 생활조차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빈혈의 원인을 알고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빈혈의 치료와 예방법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 철결핍성 빈혈

가장 흔히 발생하는 철결핍성 빈혈은

철분 부족이 원인이므로 철분 보충이 필수적인데요


육류, 시금치, 아몬드, 달걀 등 철분이 풍부한 음식과

철분 보충제를 통해 철분 보충을 할 수 있습니다


철분이 많이 필요한 성장기 어린이, 임산부, 월경을 하는 여성 등은

철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충분한 섭취가 필요합니다:)


철분 보충은 음식 섭취만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철분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철분제는 식전에 비타민C와 함께 복용하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최소 6개월간 꾸준히 복용해주어야 효과가 있답니다




# 비타민결핍성 빈혈

비타민B12는 육류, 달걀, 유제품에 함유되어 있으며

보충제를 통해 치료할 수 있 수 있습니다


엽산은 시금치, 달걀, 바나나, 오렌지 등에 풍부한데요

특히 임산부의 빈혈 예방과 태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

필수적인 영양소로 충분한 섭취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빈혈, 재발 가능성이 높으므로

평소에도 꾸준한 관리와 정기적인 검진으로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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