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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푸드 하면 떠오르는 것이 있나요?

레드푸드, 그린푸드, 블랙푸드 등이 떠오르실 것 같아요


이렇게 과일, 채소의 색을 결정하는 것이 파이토케미컬인데요

 파이토케미컬과 함께 컬러푸드 종류와 효능을 알아볼게요:)




# 컬러푸드

파이토케미컬 이란?



파이토케미컬(phyto chemical)은 식물(phyto)과 화합물(chemical)의 합성어로

식물들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생성하는 화합물질입니다

흔히 알고 있는 컬러푸드는 파이토케미컬을 가지고 있다는 거죠


라이코펜, 안토시아닌, 베타카로틴 등이 바로 파이토케미컬이랍니다-

어디선가 한 번 씩은 들어본 꽤 익숙한 성분들이죠


파이토케미컬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식이섬유와 함께

제 7의 영양소로 불리고 있을 정도로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파이토케미컬이 어떤 컬러푸드에 숨어있는지

그 종류와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 컬러푸드 종류와 효능

레드푸드



첫번째 컬러푸드는 레드푸드입니다

대표적 레드푸드로는 토마토, 딸기, 석류, 사과, 고추, 비트, 팥 등이 있죠


레드푸드의 파이토케미컬으로는 라이코펜이 있습니다

레드푸드가 붉은빛을 띄는 것이 바로 라이코펜 때문이죠


라이코펜은 특히 토마토과 연관되어 잘 알려져 있는데요

라이코펜의 효능은 항암과 항산화작용이 뛰어나답니다

위암, 대장암 예방은 물론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주는 레드푸드입니다


레드푸드는 붉은빛을 띌 수록 라이코펜이 들어있고

특히 토마토의 경우, 익혔을 때 라이코펜 흡수율이 더 높아진답니다




# 컬러푸드 종류와 효능

오렌지푸드 / 옐로푸드



두번째 컬러푸드는 오렌지푸드, 옐로푸드입니다

오렌지/옐로푸드로는 당근, 오렌지, 호박, 복숭아, 고구마, 망고 등이 있습니다


오렌지푸드, 옐로푸드의 대표적 파이토케미컬은 베타카로틴으로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A로 바뀌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베타카로틴은 암과 심장질환을 예방해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는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베타카로틴 또한 색이 짙을수록, 기름에 요리해서 먹을수록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 컬러푸드 종류와 효능

그린푸드


세번째 컬러푸드는 그린푸드로 많은 잎채소들이 이에 속하죠

대표적으로는 브로콜리, 시금치, 키위, 오이, 상추, 매실, 녹차 등이 있습니다


그린푸드 초록빛의 원천, 파이토케미컬은 엽록소입니다

엽록소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세포재생의 효능으로 노화예방 효과를 지니고 있답니다


춘곤증이 밀려오는 요즘같은 때에는

원활한 대사기능을 촉진하는 그린푸드, 봄나물이 제격이겠네요:)




# 컬러푸드 종류와 효능

퍼플푸드 / 블랙푸드



네번째 컬러푸드는 건강에 좋기로 소문난 퍼플/블랙푸드입니다

퍼플푸드, 블랙푸드로는 블루베리, 검은콩, 검은깨, 흑미, 가지, 다시마 등이 있습니다


퍼플/블랙푸드의 파이토케미컬은 강력한 항산화제 안토시아닌입니다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 제거로 노화방지와 암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퍼플/블랙푸드의 또 다른 파이토케미컬로 이소플라본도 있는데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해 갱년기증세 완화,

골다공증과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효능을 지녔다고 해요


 


# 컬러푸드 종류와 효능

화이트푸드


다섯번째 컬러푸드는 화이트푸드입니다

양파, 마늘, 무, 버섯, 더덕, 배, 도라지, 인삼, 콜리플라워, 감자 등이 있습니다

백미, 밀가루, 설탕은 건강을 위해서 피해야할 화이트푸드죠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살균효능으로 항염, 항균, 항암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감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양파의 케르세틴 성분도 항암, 항산화 작용 효능으로 잘 알려져 있죠




다양한 종류 만큼이나 다양한 효능을 지닌 컬러푸드!

컬러푸드를 더 건강하게 즐기는 법은 '골고루 먹기'입니다

한 가지에 집중하기보다는 다양한 컬러푸드로 맛도 즐기고, 영양도 챙깁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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