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알레르기 교차반응/음식알레르기 위험도

 

안녕하세요~ 에스맘입니다!

오늘의 알레르기 정보,

음식알레르기의 교차반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혹 복숭아 알레르기가 있는데 사과를 먹어도 알레르기반응이 나타나요,

무슨 연관이 있는건가요? 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위의 예시처럼 A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을 때, B에도 알레르기가 나타나는 것을

'알레르기 교차반응' 이라고 해요. 영어로는 'cross-reaction'.

즉, 한 가지의 음식에 알레르기가 나타날 경우,

비슷한 종류의 음식에도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거나 연관이 있는 것을 말합니다.

한번 예시들을 살펴볼까요?

1. 땅콩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같은 땅에서 자라는 콩류(legume)인, 완두콩, 렌틸콩, 대두 등에도

알레르기가 나타날 위험성은 5% 정도입니다. 그리 높진 않지만 주의해야하죠.

2. 호두같은 나무에서 자라는 콩류(tree nut)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같은 tree nut 종류인 브라질너트, 캐슈넛, 헤이즐넛 등에도 알레르기가 생길 위험도가 37% 랍니다.

꽤 높은 수치이죠?

3. 그렇다면 생선류는 어떨까요? 만약 연어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청새치나 가자미류에도

알레르기가 생길 위험성이 50%나 되었어요. 반반의 확률이지만 꼭 피하는게 좋겠습니다.

4. 새우 같은 갑각류의 경우, 게와 랍스터에도 알레르기가 나타날 위험도가 75%로 높았습니다.

5. 곡류의 경우, 밀가루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보리, 호밀에 알레르기가 생길 위험성이 20%입니다.

6. 소의 젖, 우유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햄버거의 소고기 패티에도

알레르기가 발생할 위험도가 10% 였습니다.

7. 그럼 우유알레르기가 있으면 염소유도 먹으면 안될까요?

그렇습니다, 염소유 알레르기 위험도가 92%로, 거의 대부분 우유와 염소유 알레르기를

동시에 갖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8. 그렇다면 말의 우유는 어떨까요? 우리나라에선 잘 먹지 않지만 우유 알레르기가 있어도

 마유에는 알레르기 위험성이 4% 정도로 낮습니다.

9. 계절성 알레르기비염은 주로 꽃가루가 원인이죠, 자작나무 꽃가루나, 고초열을 일으키는 돼지풀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사과, 복숭아, 허니듀멜론에도 알레르기가 있을 위험도가 55%나 됩니다.

10. 복숭아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비슷한 종류의 과일인 사과, 자두, 체리, 배 에도

알레르기가 나타날 위험성이 55%이며,

11. 켄탈로프멜론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수박, 바나나, 아보카도도 조심해야합니다.

알레르기 교차반응 위험도가 92%나 되니까요..

12. 병원에서 의료진들이 착용하는 라텍스 장갑, 이 라텍스의 원료는 천연고무인데요.

이 라텍스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키위, 바나나, 아보카도에도 알레르기 교차반응이 나타날 위험성이 35% 존재합니다.

라텍스는 우리 생활에서 라텍스 매트리스, 라텍스 베개 등의 주로 피부에 직접 닿는 침구류 형태로

많이 쓰이고 있어 특히 라텍스에 대한 접촉성 피부알레르기를 가진 경우 주의해야합니다.

13. 그렇다면 반대로, 키위, 아보카도, 바나나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라텍스에도 알레르기가 있을까요?

신기하게도 그 반대의 경우에는 교차반응 위험도가 11%로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여태 알려드린 것을 보기 쉽게 표로 정리한 것입니다.


오늘은 알레르기 교차반응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정말 의외의 관련성을 가진 음식들이 많죠?

앞으로는 내가 경험해서 알고 있는 알레르기 음식만 피할 게 아니라,

교차반응과 연관된 음식들도 조심해야겠습니다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