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바로 어제 오후 2시 29분경 경북 포항에서 진도 5.4의 지진이 일어났었죠.

저도 서울의 사무실 책상에서 약간의 진동을 느꼈는데요.

이렇게 예기치 못하게 찾아오는 긴급 재난 상황!

당신은 어떻게 하실 건가요?

순간적으로 당황하여 우왕좌왕 하게 되면 생존률은 더욱 떨어진다는 사실,

항상 지진 대비 행동요령을 머리로, 또 몸으로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지진 대비 행동요령 5가지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가족, 친구, 또는 주변 지인과 재난 시 만날 장소를 정해두자.

   이것은 평소에 미리 정해두어야 합니다.

지진 같은 대형 재난이 발생했을 때 모일 안전한 장소를 정하는 것입니다.

   이번 포항 지진 때에도 가족, 친지들의 안전과 위치를 확인하려는 전화로 통신망이 마비될 정도였다고 하는데요.

 전화 뿐 아니라 우리가 자주 쓰는 카톡 같은 메신저도 당시에 서비스가 원활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이럴 때를 대비해서 연락이 닿지 않아도 다 같이 만날 수 있는 장소를 정해두는 게 좋습니다.

  특히 지진 시에는 주변에 고층 건물, 나무, 공사현장, 산, 바다 등이 없는 최대한 넓고

평평한 대지나 공터, 공원, 광장, 학교 운동장이 안전합니다.

2. 지진 시 안전한 장소를 바로 찾아 대피할 수 있도록 하자.

  만약 실내에서 지진을 겪게 되었다면, 옷이나 수건, 방석, 담요, 가방 등으로 머리를 보호하고

창문과 벽에서 벗어나 튼튼한 책상이나 탁자 밑에 몸을 숨기세요.

빠져나가려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이터를 사용하면 더욱 위험하므로 계단을 이용합니다.


  바깥에 있을 때 지진이 일어났다면, 고층 건물과 가로등, 나무, 벽돌담, 공사현장, 철골구조물 등

  지진으로 인해 낙하하여 부상을 입을 수 있는 위험물에서 벗어나 넓은 공터로 나가야 합니다.


  만약 차 안에서 지진을 만났다면, 곧바로 운전을 멈추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야 합니다.

    최대한 안전한 개방된 공간에 정차하고 차량 라디오를 들으며 상황을 살피고,

지진이 멈출 때 까지 차 안에서 대기합니다.

 3. 지진으로 인한 응급 및 재난상황에 대비한 생존키트를 구비해 놓기.
 
    가능한 한 여러 장소에 구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가정, 차 안, 직장 등..

당신이 자주 머무는 곳이면 어디든 준비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생존키트 필수 구성품>

생수, 통조림, 조난대비용 담요,  여벌의 옷, 튼튼한 신발, 안경, 황사마스크, 손소독제,

해열진통소염제, 베타딘 같은 소독약품,

    거즈, 붕대, 핀셋, 파스, 휴지, 물티슈, 여분의 배터리(핸드폰배터리, 건전지), 플래쉬라이트, 양초,

라이터, 손목시계, 다용도 나이프, 렌치 등의 각종 공구, 호루라기, 휴대용 텐트,

    장갑, 덕테이프, 비상연락망 전화번호부, 지도, 밧줄, 라디오 등..

 

 4. 가정 내 중요 시설 사용법 및 상태 점검하기 (전기,가스,수도 등)

   지진 시 가스나 수도관이 터지고, 합선으로 인한 화재나 감전의 위험이 많기 때문에

평소에도 항상 상태를 점검해야합니다.

   또한, 가족 모두 각 시스템의 작동법을 숙지하여 비상 시 켜고 끌 수 있어야 합니다.

 
 5. 가정이나 직장 등 오래 머무르는 곳의 주변환경을 정리하자.

  지진에 대비하여 평소에도 집이나 사무실에서 높은 선반에 물건을 잔뜩 올려두는 것은 삼가해야 합니다.

  무거운 물건은 바닥과 가까이 보관하고, 벽에 화분이나 액자를 많이 거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벽걸이 TV 또한 지진 시 떨어져 부상을 입힐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낮은 테이블에 올려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분은 일본에서부터 유행한 '미니멀 라이프' 기반의 인테리어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일본은 잦은 지진 때문에 모든 것을 최소화, 간소화하는 인테리어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