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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과민성 대장증후군과 함께

포드맵 식품이 많이 언급되고 있더라구요


찾아보니 포드맵이 적은 음식, 저 포드맵 식단이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라네요


2014년 미국소화기학회 잡지인 Gastroneterology에 소개된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를 위한 저포드맵식단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과민성 증후군 환자들이 21일간 로우 포드맵 식단을 통해

절반 이상 완화되었다는 결과가 발표된 것이죠


그렇다면 포드맵이란 무엇이고

왜 포드맵이 적은 식품이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 과민성 대장증후군

과민성 대장증후군 이란?



주변에도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앓는 분들이 꽤 많으신데요

무려 인구의 15%가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대장에 특별한 이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설사, 변비, 복통, 가스, 복부팽만감, 소화불량 등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언제 어디서 장트러블이 날 지 몰라 불안하기도 하구요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원인에 대해서는 여전히 연구 중이나

스트레스, 심리적 압박, 과로 등 심리적 요인이 크게 작용한다네요




# FODMAP

포드맵 이란?



FODMAP, 포드맵이란

Fermentable(발효당), Oligosaccharide(올리고당),

Disaccharides(이당류), Monosaccharides(단당류),

And Polyols(당알코올)으로 당 성분 즉,

식이 탄수화물의 일종이랍니다


이들은 장에서 흡수, 분해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이 장에 남아 장내 세균에 의해 발효가 되는데요

이로 인해 과도한 가스가 만들어지고, 설사를 유발하게 된답니다


결국 포드맵이 많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장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라면

포드맵이 적은 식품을 섭취해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것이죠




# 과민성 대장증후군 좋은 음식

포드맵이 적은 식품



과민성 대장증후군에게 좋은 음식,

포드맵이 적은 식품 먼저 살펴보도록 할게요:)


저 포드맵 음식으로는

쌀, 오트밀, 감자, 고구마, 토마토, 호박, 당근, 상추, 오이,

포도, 딸기, 귤, 오렌지, 바나나, 육류, 올리브 오일, 설탕 등이 있습니다


우유는 유당이 제거된 우유가

포드맵이 적다고 합니다




# 과민성 대장증후군 나쁜 음식

포드맵이 많은 식품



반대로 포드맵이 많은 식품은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에겐 다소 좋지 않은데요


고 포드맵 음식으로는

밀, 보리, 양파, 마늘, 양배추, 브코롤리, 수박,

사과, 배, 망고, 복숭아, 우유, 치즈, 아이스크림,

탄산음료, 커피, 자일리톨 등이 있습니다


특히 콩류는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해소에 도움을 주지만

반대로 가스를 많이 만드는 음식이기 때문에

과민성 대장증후군에게는 두부가 좋다고 하네요:)





포드맵이 많다고 해서 무조건 섭취하지 말라는 것은 아닙니다

포드맵이 많은 식품에는 건강에 좋은 식이섬유가 풍부하다죠:)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건강상태에 맞춰 식단을 조절하고

스트레스를 피하면서 심리적 안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포드맵 식품을 참고하면서

건강을 체크해보는 것이 도움이 되겠죠:)


무엇보다 장 건강을 위해서는

술, 기름진 음식, 탄산음료, 과도한 커피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 운동도 필수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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