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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2일, 새학기가 시작되는 날이네요:)


날씨도 한껏 따뜻해져서 그런지

무언가를 새롭게 시작하기에 딱 좋은 듯 싶어요


싱그러운 봄날을 기다리며 <암예방 식습관>으로

건강한 3월을 시작해보시는 것은 어떠신가요:)




# 암예방 식습관

식생활 점검


암예방 식습관을 알아보기 앞서

현재 식생활을 점검해봅시다!


▶ 국가암정보센터_나의 식생활 평가표 ◀



[출처_국가암정보센터]



# 식생활 점검 결과

0 - 59점 나쁨 / 60 - 79점 보통 / 80 - 100점 양호


에스맘도 체크해보니 74점으로 결코 낮지 않은 점수를 받았어요

암예방을 위해서는 식생활 개선이 필요하다죠


암 발생 원인 중 식생활과 영양에 의한 요인이

전체 암 발생의 20-30%를 차지한다고 해요


즉 잘못된 식습관은 암을 유발할 가능성을 높이기에

암예방을 위해서는 건강한 식생활이 필수입니다:)




# 암예방 식습관

건강한 식생활 지침



# 다채로운 식단, 균형잡힌 식사!

곡류, 채소류, 콩류, 과일류, 유제품류, 당류

매 끼니 6가지 식품군을 골고루 섭취하도록 합니다


다양한 잡곡과 도정하지 않은 곡류를 주식으로

2-3종류의 채소류와 단백질이 풍부한 고기, 생선과

콩, 두부 등의 섭취도 함께 해주세요:)


과일과 유제품류는 간식으로 선택하여

균형잡힌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식단을 준비합니다




#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생채소를 매일 매끼니 먹고,

매일 1회 이상 간식으로 과일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가능한 제철 과일과 채소를 구입하고

빨강, 초록, 노랑, 보라, 하얀색 5가지 과일과 채소를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 채소에는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를 비롯해

베타카로틴, 라이코펜, 셀레늄 등

암을 예방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이라죠:)


또한 항암효과를 지닌 파이토케미컬,

식물생리활성물질도 채소와 과일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 컬러푸드 종류와 효능, 파이토케미컬 ◀




# 짠음식, 탄음식 먹지 않기!

짠음식과 탄음식의 잦은 섭취는

암 발생의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입니다


되도록이면 음식을 짜지 않게,

육류는 불에 직접 굽기보다는 삶거나 끓여 먹도록 합니다



# 붉은 육류, 육가공품 섭취 제한!

소세지, 햄 등 육가공품은 가급적 피하고

붉은 육류는 1회 1인분, 1주일에 2회를 넘지 않도록 제한해주세요

붉은 육류와 육가공품은 대장암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육류 또한 지방 함량이 낮은 부위를 선택하고

채소와 함께 섭취하도록 합니다:)





건강한 식생활, 암예방 식습관

잘 알고 있지만 실천하기가 어려울 때가 많죠


한꺼번에 바꾸려하지 말고, 할 수 있는 것부터

차근차근 단계적으로 변화할 수 있게 계획을 세워보세요:)


▶ 암예방 10가지 밥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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